티스토리 뷰

반응형

 

텍사스 홀덤 교재 다운

 

텍사스 홀덤은 굉장히 전략적인 마인드 게임이다. 물론 커뮤니티 카드와 나의 포켓 카드가 잘 맞아떨어지는 운의 요소도 중요하다. 하지만 그보다 내가 승리할 확률을 계산하여 콜을 하느냐 폴드를 하느냐 레이즈를 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식으로 베팅을 하는지가 최종적으로 많은 칩을 벌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. 오늘은 텍사스 홀덤에서 중요한 확률을 이용한 승리의 비결인 아웃츠 계산과 탓 오즈 계산 그리고 아웃츠와 팟 오즈를 보고 콜과 폴드를 결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.

텍사스 홀덤에서 아웃츠 계산

텍사스 홀덤에서 아웃츠(outs)를 계산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승리하게 위하여 중요한 핵심요소이다. 아웃츠는 자신의 핸드에 도움이 되면서 나올 수 있는 카드의 총개수이다. 즉, 이미 나와있는 카드들을 제외한 모든 카드들이 커뮤니티 카드에서 등장할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다. 이 아웃츠가 높게 계산될 경우에는 상대방이 큰 베팅을 하더라도 콜을 한다던가, 혹은 레이즈를 하여 상대방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. 만약 아웃츠가 낮을 경우에는 미련 없이 핸드를 폴드할 수 있다. 만약 아웃츠가 있지만 애매할 경우에는 체크나 콜을 통하여 다음 턴카드로 넘어가서 다시 아웃츠를 계산할 수 있다. 만약 내가 플러시가 완성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, 이를 플러시 드로우라고 한다. 하지만 아직 플러시가 완성되지 않았으니 동일한 문양의 카드가 더 필요할 것이다. 때문에 이 동일한 문양 즉, 플러시를 완성시켜 줄 카드가 나올 확률이 아웃츠가 된다. 아웃츠를 계산하는 방법에서는 주로 플러쉬나 스트레이트 드로우의 상황을 가정하는 것이 좋다. 만약 1:1의 상황을 가정해 보자. 내가 가진 2장과 커뮤니티 카드에서 턴까지의 카드 4장의 카드는 내가 눈으로 볼 수 있는 카드이다. 이렇게 6장을 제외한 총 46장의 카드가 내가 알지 못하는 카드로 이 46장이 모두 리버에서 나올 수 있는 카드라고 가정한다. 이 46장 중에서 나에게 드로우를 완성시켜 줄 카드의 개수가 아웃츠인다. 만약 플러쉬 드로우라면 나의 핸드 2장과 커뮤니티 카드의 2장 총 4장을 제외하고 같은 문양의 카드가 9장이 남기 때문에 그 9장의 카드가 아웃츠가 된다. 이때 아웃츠가 리버카드에서 등장할 확률은 (아웃츠/리버에 딜될 카드의 장 수) x100을 하여 계산하게 된다. 위의 예를 들면 리버에 나올 카드는 46장이고 플러쉬 드로우를 완성해 줄 수 있는 아웃츠는 9장이므로 (9/46) x100=19.56% 정도 된다. 

 

 

텍세스 홀덤에서 팟 오즈 계산

팟 오즈(Pot odds)란 전체 팟 사이즈와 상대방의 베트 사이즈의 비율이다. 만약에 팟에 20$가 있고 상대방이 10$를 베트한다면, 나의 팟 오즈는 3:1이 된다. 즉, 나는 전체 팟인 30$를 이기기 위한 기회를 위하여 팟의 30% 이상을 콜 해야 한다는 것이다. 이렇게 팟 오즈를 계산하는 것은 아웃츠와 비교를 위하여 퍼센티지로 하게 된다. 팟 오즈의 계산은 콜을 했을 때 수익이 나기 위하여 몇 퍼센트의 확률로 이겨야 하는지 알려준다.  먼저 베트에 콜을 하였을 때 팟 사이즈를 계산해야 한다. 만약 전체 팟은 150$이고 콜을 하려면 50$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. 그렇다면 전체 팟은 콜을 한 것까지 포함하여 200$가 된다. 이때 콜의 사이즈를 팟 사이즈로 나눈다. 위의 경우에는 (50$/200$) 로 0.25의 값이 나오게 된다. 이 0.25에 100을 곱하여 퍼센티지로 계산해 주면 25%가 나오게 된다. 즉, 내가 콜을 하여 수익이 나오려면 25%의 확률로는 이겨야 한다는 것이다. 

 

 

아웃츠와 팟 오즈 비교

위의 모든 가정을 합쳐보자. 만약 플러시 드로우에서 턴 카드까지 테이블에 오픈이 되었다. 이때의 아웃츠가 나올 확률은 대략 20%가 된다. 그리고 총 팟 사이즈가 200$이고 내가 콜을 해야 하는 사이즈는 50$이다. 이때의 팟 오즈는 25%가 된다. 내가 이길 확률은 20%이고 수익은 25%의 확률로 이겨야 낼 수 있다. 그렇다면 5%라는 숫자가 모자라게 된다. 그렇다면 일반적으로는 내가 이길 확률이 더 낮기 때문에 콜을 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. 물론 5%는 그나마 작은 숫자이기에 공격적인 플레이어라면 콜을 할 수도 있다. 하지만 만약 아웃츠의 확률이 매우 낮고 팟 오즈가 높다면 절대 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. 반대의 경우 아웃츠의 확률이 매우 높고 팟 오즈가 굉장히 낮거나 아웃츠에 비하여 낮은 편에 속한다면 콜이나 레이즈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. 

 

반응형